교육

사이버대학 입학을 생각한다면 꼭 알아봐야 할 것 6가지!

0개국어 블로거 2020. 12. 30. 22:54
반응형

 

제가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여 수업을 들으면서 제 주변에도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특히나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나 전업주부 분들이 사이버대학교에 많이 관심을 갖는데요, 오늘은 제가 지난번에 적었던 사이버대학교 장점, 단점, 특징에 이어서 사이버대학교 입학 전에 알아봐야 할 것 6가지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1. 학교마다 등록금의 차이가 있다

일반 오프라인 대학교는 학교마다 등록금 금액의 차이가 있는데요, 사이버대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학교에 따라서 등록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사이버대학교는 몇 학점을 수강하느냐에 따라 등록금(수업료)이 결정됩니다.

 

제가 알아본 학교들 중에서는 수업료가 1학점당 6만 원인 곳도 있었고 1학점당 8만 원인 곳도 있었습니다. 이보다 더 싼 곳도, 더 비싼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어느 학교든 평균적으로 한 학기에 18학점을 듣는데요, 1학점에 2만 원 차이면 18학점에는 36만 원 차이가 납니다. 

 

만약 입학하시려는 학과가 특정 학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면 여러 학교를 알아보시고 그 학교들의 수업료도 알아보시고 입학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적용 가능한 장학금을 모두 알아볼 것

사이버대학교는 일반 오프라인 대학교에 비해 적용 가능한 장학금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장학금도 여러 개일 수 있습니다. 학교 장학금 간에는 중복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나의 장학금만 적용받아야 하는데요(학교 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의 중복 적용은 가능), 최대한 좋은 장학금을 찾아서 받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직장인 장학금을 받으려고 했는데 알고 보니 학교 소재지 구민 장학금이 있더라구요, 그게 수혜 규모가 더 컸구요. 그래서 그걸로 변경을 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장학금의 종류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수혜 가능한 장학금을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세요! 

 

또한 학교마다 장학금의 종류에 차이가 있고 장학금의 수령액도 다르기 때문에 이 또한 학교마다 비교해봐야 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던 등록금의 차이가 장학금으로 인해 역전될 수도 있습니다. 

 

 

 

3. (편입생) 본인이 이전에 국가장학금을 몇 번 받았는지 알아둘 것

사이버대학교도 일반 오프라인 대학교처럼 국가장학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득분위가 6분위 이내라면 사실상 국가장학금으로 사이버대학교의 수업료 전액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장학금은 평생 동안 여덟 학기까지 수혜가 가능합니다. 여덟 학기 수혜를 받으셨다면 더 이상 국가장학금 수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건 사이버대학교를 편입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이전 대학에서 여덟 학기 동안 국가장학금을 받으셨다면 사이버대학교에 편입하셨을 때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한 학교에서 여덟 학기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살면서 다닌 모든 대학교를 통틀어 여덟 학기 동안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입학금, 상상도 못 한 정체 ㄴ0ㄱ

국가장학금으로 수업료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덥석 입학했다가 갑자기 생각도 못했던 입학금을 납부하라는 말에 입학을 포기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버대학교는 입학할 때 입학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입학금의 금액은 학교마다 차이가 큽니다. 20만 원 이상인 곳도 있고 10만 원 미만인 곳도 있습니다. 입학하시려는 학교의 입학금이 얼마인지 꼭 알아보셔야 입학금 납부하실 때 당황하지 않습니다!

 

 

 

5.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과목이 모두 개설되는 것은 아니다

보통 학교와 학과를 알아보시면서 그 학과에서 어떤 과목을 운영하는지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그렇게 확인해봐야 하구요. 근데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과목이 모두 다 개설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확인하시면서 꼭 듣고 싶다고 생각한 그 과목이 개설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홈페이지에는 학과의 교육과정 전체 과목이 나와 있는데요, 교육과정이 변경되었다든지 아니면 과목이 오래되어 삭제되었다든지 하는 이유로 개설되지 않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최근에 신설된 학과라면 교과목 중 많은 과목이 아직 개설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교과목 개설 현황과 향후 개설 계획을 학과에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오프라인 수업/시험이 있는지 확인하라

사이버대학교는 온라인을 통해 수업, 과제, 시험 등 모든 것들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간혹 학교/학과에 따라 오프라인 참석을 필수로 하는 곳이 있을 수도 있고 오프라인 시험을 진행하는 곳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나는 지방에 거주하고 학교의 소재지는 서울인데 갑자기 시험을 오프라인으로 본다고 하면 난감하겠죠? 입학 지원하시기 전에 수업, 시험 등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학교에서 제공하는 체험강의를 들어보아라

이 글을 적을 때에는 생각을 못했는데 알아두시면 좋은 것 하나가 생각나서 알려드립니다. 사이버대학교에서는 홈페이지에서 체험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목록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제공하는 체험강의입니다. 대부분의 학교/학과에서는 이런 식으로 체험강의를 제공합니다. 학과에 입학 지원을 하시기 전에 학과 수업이 나와 맞는지 체험강의를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버대학교 특징 완벽 정리! (수업, 편입, 졸업장, 국가장학금 등) (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특징 완벽 정리! (수업, 편입, 졸업장, 국가장학금 등)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 올해 대학교들이 오프라인 수업을 하지 못하고 대부분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오히려 사이버대학교가 주목을 받았는데요, 제가 지난번에 사이버대학교의 장점과

joppyun.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장점편 (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장점편

코로나 시국인 올 해에도 어김없이 입시철은 찾아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수능도 늦게 치러졌고 대학별로 입시 면접, 시험 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수능을 치르고

joppyun.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단점편 (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단점편

매년 이맘때면 대학교 입시가 한창입니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 직장이 있지만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는 분들, 그리고 은퇴한 시니어 분들이나 전업 주부 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사이

joppyu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