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장점편

0개국어 블로거 2020. 12. 22. 07:30
반응형

코로나 시국인 올 해에도 어김없이 입시철은 찾아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수능도 늦게 치러졌고 대학별로 입시 면접, 시험 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수능을 치르고 대학 진학을 알아보는 수험생들, 그리고 많은 직장인 분들, 그리고 고령의 시니어분들까지 사이버대학교 입학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약 20개의 사이버대학교가 있는데요, 저도 올해 가을부터 한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여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저는 10년 전에 일반대학교를 다녔고 지금은 사이버대학교를 다니고 있는데요, 일반 대학교와 비교했을 때 사이버대학교의 많은 장단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오늘은 사이버대학교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은 어떠한 광고도 받지 않은 저의 실제 리뷰입니다)

 

 

1. 등록금이 훨씬 저렴하다 

저는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려고 세 곳의 사이버대학교를 알아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다니는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했는데요, 세 곳 다 등록금이 일반 대학교보다 훨씬 저렴했습니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알아본 세 곳은 한 학기 등록금이 보통 150만 원 정도였습니다. 제가 10년 전에 다녔던 일반 대학교는 한 학기 등록금이 350만 원 정도 되었으니 거의 200만 원 정도 저렴하네요. 

 

 

2. 장학 혜택이 정말 많다

사이버대학교에는 장학 혜택이 정말 많습니다. 제가 다니는 사이버대학교는 입학 장학 혜택이 정말 많아서 1년간 적어도 30%의 등록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다른 사이버대학교들도 마찬가지로 장학 혜택이 많구요. 직장인 장학, 고졸 출신 장학, 학사 학위 소유자 장학, 해당 학교 소재지 주민 장학, 전업주부 장학 등등 수많은 장학혜택이 있어서 등록금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버대학교도 일반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니는 학교에는 입학장학금+국가장학금으로 등록금을 전액 면제받는 분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등록금을 전액 면제받고 있습니다. 

 

 

3. 입학이 쉽고 경쟁률이 낮다

일반대학교와 비교했을 때 사이버대학교의 큰 장점은 입학이 쉽다는 것도 있습니다. 일반대학교는 엄청난 경쟁을 통해 입학생이 선발되며 내신, 수능, 논술, 면접 등 입시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이버대학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경쟁률이 일반대학교보다 낮습니다. 학과마다 다르고 전형마다 다르긴 하지만 지원서 잘 내고 서류만 잘 내면 무난하게 합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인기학과의 경우에는 경쟁이 발생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할 때는 내신이나 수능이 필요하지 않고 논술이나 면접도 보지 않습니다. 제가 알아본 세 학교 모두 자기소개와 인적성검사만으로 합격을 결정하였습니다. 인적성검사는 대기업이나 일반대학교 인적성 검사 같은 어려운 것이 아니고 간단한 문제 풀이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사이버대학교만의 장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교 뿐만 아니라 모든 사이버대학교가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요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원활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 점은 특히나 직장 다니시는 분들에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퇴근 후에, 혹은 휴무일에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직장인들에게 큰 장점일 것입니다. 

 

 

5. 일시정지, 빠른 재생, 되감기, 다시보기 가능

일반 대학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사이버대학만의 장점! 수업을 듣다가 이해가 안 되면 다시 돌려 볼 수 있고, 수업을 듣다가 급한 일이 생기면 일시정지할 수 있고, 지루한 부분은 1.5배속 2배속 등으로 빠른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수업을 듣다가 다 못 듣고 끄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들어야 하는 게 아니라 그 이후부터 들으시면 됩니다. 

 

 

6. 학교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이 많으며 취득이 쉽다

사이버대학교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자격증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격증은 학교의 수업만 들으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비록 국가공인 자격증과 같은 공신력이 큰 자격증은 아니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민간자격증이지만 취득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학과에 따라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 대비반, 자격증 취득 특강 등을 지원하는 곳도 많으니 해당 학과에서 지원하는 자격증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게 입학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생각나는 사이버대학교의 장점 여섯 가지를 적어봤습니다. 이 것 말고도 사이버대학교의 장점이 많은데요 우선 생각나는 여섯 가지를 적어봤구요 나중에 더 생각난다면 장점 2탄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사이버대학교 단점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