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이버대학교 특징 완벽 정리! (수업, 편입, 졸업장, 국가장학금 등)

0개국어 블로거 2020. 12. 27. 23:41
반응형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 올해 대학교들이 오프라인 수업을 하지 못하고 대부분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오히려 사이버대학교가 주목을 받았는데요, 제가 지난번에 사이버대학교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드렸습니다.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장점편 (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장점편

코로나 시국인 올 해에도 어김없이 입시철은 찾아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수능도 늦게 치러졌고 대학별로 입시 면접, 시험 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수능을 치르고

joppyun.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단점편 (tistory.com)

 

사이버대학교 다녀 본 리얼 후기! - 단점편

매년 이맘때면 대학교 입시가 한창입니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 직장이 있지만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는 분들, 그리고 은퇴한 시니어 분들이나 전업 주부 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사이

joppyun.tistory.com

오늘은 사이버대학교 조교를 하고 있는 제 지인과 함께 사이버대학교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사이버대학교 조교를 하며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들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사이버대학교 입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 글을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사이버대학교와 관련된 내용으로, 학점은행제와는 다릅니다)

 

 

Q. 수업은 교수님이 실시간으로 진행하시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수업은 교수님께서 미리 촬영해놓으신 강의 영상을 수강하는 것입니다. 학창 시절에 들었던 인터넷 강의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수업을 들어야 하는 시간과 요일이 정해져 있나요? 

A. 시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아침이든 밤이든 새벽이든 아무 시간에나 들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요일도 평일에 듣든 주말에 듣든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수업을 들었을 때 출석으로 인정되는 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 기간이 지난 후 수업을 들으신다면 지각으로 처리됩니다. 대부분의 사이버대학은 매주 월요일마다 새로운 강의가 올라오고 그 강의를 2주 내에 수강해야 정상 출석으로 인정합니다. 다만 이는 학교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영남사이버대의 경우에는 출석 인정 기간이 5주나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학교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으니 입학하시려는 학교의 규정을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Q.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나요? 

A.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만 학교/학과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실용음악과처럼 현장 실습을 필요로 하는 학과는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다만 오프라인 수업 참석이 의무사항인 경우는 드물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버대학은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입학을 하며 심지어 해외에서 입학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모두 오프라인에 모으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 수업 참석을 필수로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만 이 또한 학교/학과마다 차이는 있을 테니 입학하시려는 곳에 한번 알아보셔야 합니다. 

 

 

Q. 시험과 과제 등도 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나요? 

A. 위의 질문과 거의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만 학교/학과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보통은 시험이나 과제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요, 하지만 이 또한 학교/학과마다 차이가 있을 테니 입학하시려는 곳에 한번 알아보셔야 합니다. 

 

 

Q. 온라인 수업이면 교수님과의 소통은 어떤 식으로 하나요? 

A. 일반적으로는 온라인 강의실에 마련되어 있는 게시판을 통해서 소통을 합니다. 혹은 교수님의 메일을 통해서 소통을 하기도 하고요. 간혹 본인 수업의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 소통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Q. 강의를 수강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A. 보통 정상적으로 졸업을 하려면 어느 학교든 한 학기에 6과목 정도를 이수해야 합니다. 수강하는 과목의 강의가 매주 월요일마다 올라오는데요, 보통 올라오는 각 강의의 분량은 1시간~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6과목 이수를 기준으로 하면, 1주일에 짧게는 6시간 길게는 9시간 정도 수업을 들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Q. 학기는 언제 시작하고 언제 끝나나요? 

A. 일반 대학교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학기는 3월 첫 주부터 6월 중순, 2학기는 9월 첫 주부터 12월 중순에 마무리되는 게 일반적이며 학교마다 1주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Q. 4년제인가요? 학위는 학사학위가 나오는 건가요? 

A. 네, 사이버대학교도 교육부에서 인가한 4년제 대학교입니다. 일반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사이버대학교로 편입도 가능한가요? 

A. 네 2학년이나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교 졸업자,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진 않았어도 기준 학년 이상 수료한 자는 편입이 가능합니다. 

 

 

Q. 등록금은 어느 정도인가요? 

A. 우선 사이버대학교는 몇 학점을 이수하느냐에 따라 등록금이 달라집니다. 학교마다 학점당 수업료가 다른데요 보통 1학점당 8만 원 이내로 형성되어있습니다. 보통 한 학기에 18학점 정도를 수강하는데요, 그러면 한 학기에 150만 원 이내의 등록금이 부과됩니다. 일반 오프라인 대학교의 절반도 안 되는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등록금만 생각하시고 입학금의 존재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데요, 학교마다 입학할 때 납부해야 하는 입학금이 있습니다. 이는 학교마다 금액이 다르니 해당 학교에 알아보셔야 합니다. 

 

 

Q. 사이버대학교도 국가장학금 수혜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소득분위 8구간 이내에 있는 분이라면 국가장학금 수혜가 가능하며 6구간 이내라면 사실상 국가장학금으로 수업료 전액을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국가장학금을 주관하는 한국장학재단에서 국가장학금 수혜를 1인당 최대 8학기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다녔던 학교에서 국가장학금을 6학기 수혜 받으셨다면 새로 입학하시는 학교에서는 2학기만 수혜 받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모든 학교가 다 동일한 것은 아니며 학교에 따라 맞지 않는 내용도 있을 수 있으니 해당 학교의 규정 등을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