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안병웅과 오왼의 디스전, 그 전말은?

0개국어 블로거 2021. 3. 9. 01:41
반응형

쇼미더머니8,9로 주목을 받은 안병웅과 역시나 다수의 쇼미더머니 시즌에 참가했던 붐뱁 최강자 오왼의 디스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안병웅이 지난 3월 6일 발표한 EP 앨범 <Batanga!>의 3번 트랙 Sinner에서 오왼을 디스하는 벌스를 뱉어 주목을 받았는데요, 3월 8일 오왼이 맞디스곡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을 올렸으며, 완성되고 가공된 음악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비트에 녹음된 곡을 틀어놓은 영상까지 공개하며 둘 사이의 디스전이 본격화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안병웅 Sinner 가사 중

고장 나버린 나침반은 문화의 길을 잃어 (오왼 가사 "기다리고 있을거야 문화의 나침반이" 인용)

Korean Big L 은 넌 못돼 (오왼 인터뷰 "제가 길거리에서 자랐다면 빅엘 같은 래퍼가 되지 않았을까" 인용)

이젠 서른도 넘은 설운도 Flow (오왼 91년생 올해 나이 31살)

이젠 누가 Got boombap (안병웅과 오왼은 모두 붐뱁을 주 장르로 하고 있음)

 

그럼 안병웅과 오왼 사이에는 어떤 일이 있었기에 디스전을 펼친 것일까요? 그들의 속사정은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만으로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2019년 - 안병웅/오왼 쇼미더머니8 출연, 3차 예선 함께함

안병웅과 오왼은 모두 2019년 쇼미더머니8에 출연하였습니다. 둘 다 2차 예선을 통과하고 맞이한 3차 예선의 미션은 같은 비트를 고른 사람들끼리 함께 무대를 꾸미는 미션이었는데요, The Notorious B.I.G의 <Who Shot Ya?> 비트를 고른 안병웅과 오왼은 함께 멋진 무대를 꾸미며 둘 다 3차 예선을 통과합니다. 이것이 이 둘의 첫 번째 접촉이었습니다. 

 

2020년 4월 - 안병웅의 EP 발매 인터뷰 

2020년 4월 13일 안병웅은 EP 앨범 <BARTOON 24>를 발매하는데요, 힙합엘이에서 진행한 앨범 발매 인터뷰에서 안병웅은 본인의 작사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사실 래퍼 형들은 다 인정하시거든요. 그에 대해서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좋겠고..."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뷰 내내 본인의 실력에 대한 자부심을 보여주었으며 인터뷰 마지막에는 본인을 욕하는 이들을 향해 가운데 손가락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안병웅의 인터뷰에 대한 오왼의 반응

안병웅의 인터뷰가 나온 후 오왼은 다음과 같이 SNS에 올리며 안병웅을 저격했습니다. 

- 착각은 실패의 원인, 실력은 기본기, 그래서 인정을 도대체 어디서 받았어?

- 확신과 거만의 한 끗 차이

- very not impressed by this generetion, entertain me with the best & all you got I'll wait (지금 세대들에게 큰 인상을 받지 못했어. 네가 가진 최고의 것으로 나를 즐겁게 해 봐. 기다릴게)

 

 

이후 이들은 쇼미더머니9에 출연했지만 딱히 접촉은 없었고 지난 3월 6일 안병웅의 오왼 디스곡이 발매되었습니다. 안병웅의 디스곡은 본인의 실력을 인정하지 않았던 오왼에 대한 도전일 수도 있고, 어쩌면 본인을 저격했던 오왼이 대마초 사건으로 입지가 줄어든 반면 본인은 위상이 높아지고 있기에 보란듯이 디스를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그저 본인의 앨범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디스를 한 것일수도 있구요.

 

한편, 안병웅의 디스곡에 대하여 마미손은 "요새 영건들 패기는 좋은데 체급차이는 인지를 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히며 안병웅이 무모한 싸움을 걸었다는 생각을 밝혔습니다. 

반응형